반응형

반응형
Revenue = P(가격) × Q(판매량)
앞서서 비용에 대해 알아봤다. 비용과 수익을 알면 이윤을 최대화 하는 생산량이 얼마인지 알 수 있다. 기업은 수입보다 비용이 많은 한 계속해서 생산량을 증가 시킨다.
수입은 다음과 같이 나눠진다.
- 총수입(Total Revenue, TR) : 상품을 팔아 얻은 수입의 합계
- 평균수입(Average Revenue, AR) : 상품 한 단위당 수입(수요곡선 = 평균수익곡선)
- 한계수입(Marginal Revenue, MR) : 상품을 한 단위 더 팔았을 때 추가로 얻는 수입
-한계수입이 '0'일때 TR은 극대화 된다.
총수입(Total Revenue, TR) : TR = P × Q
평균수입(Average Revenue, AR) : AR = TR ÷ Q


앞서서 배운 비용과 수입을 통해 이제 기업의 이윤이 극대화 되는 생산량을 알 수 있다.
-평균비용곡선의 최소가 되는 점에서의 생산량은 기업의 효율적 생산량이다.
+ 평균비용곡선의 최소가 되는 점을 한계비용곡선이 통과한다.
-한계수입(MR)에서 총수입(TR)이 극대화 된다.
따라서, MC(한계비용) = MR(한계수입)일때 생산량은 이윤극대화 생산량이다.
이윤은 총수입에서 총비용을 뺀 금액이다. 따라서 이 차액이 최대가 될때 이윤이 극대화 된다.
앞서서 봤던 HUCHYUCHU 브랜드의 펜 판매와 생산 그래프와 비교해 보자



이윤극대화 생산량은 한계곡선에 의해 도출 될 수 있다. 한계비용이 한계 수입보다 클때는 생산량을 계속 늘려야 이윤이 증가 한다. 따라서 MR과 MC가 같아지는 순간이 바로 이윤극대화 생산량이다.
MR = MC
MR > MC : 생산량 증가
MR < MC : 생산량 감소
완전경쟁시장*에서는 MR = P = AR이다. 이는 생산자가 무수히 많은 상품을 생산하더라도 소비자가 무수히 많은 상품을 모두 소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. 이때에는 총 수입곡선과 총비용곡선 간 간격이 극대화 되는 생산곡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지나가면서 만나는 점(E)에서 이윤은 극대화 된다.(즉, MR=MC상태)
*완전경쟁시장 : 무수한 소비자와 무수한 생산자가 있는 완전 자유 경쟁 상태를 의미

반응형
'경제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계효용학파(마샬, 클라크)의 이론 (0) | 2023.07.19 |
---|---|
1. 세계경제 - 경제학의 발전과 계보① (1) | 2023.07.18 |
4. 시장의 종류 (0) | 2023.07.18 |
2. 단기)생산비용 (0) | 2023.07.18 |
1.경제학이란 무엇인가? (0) | 2023.07.18 |